본문 바로가기
아로마테라피/에센셜 오일의 추출방법 과 분류

에센셜 오일의 분류법 과 추출방법

by 도로시천사 2024. 3. 24.

에센셜 오일의 분류 방법과 추출법

추출 부위에 따른 분류

에센셜 오일은 추출 부위에 따라 구분이 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오렌지와 같은 경우 과피는 오렌지 에센스셜 오일, 오렌지의 꽃은 네롤리,  오렌지 잎은 페티그레인, 처럼 추출 부위에 따라 에센셜 오일의 이름이 달라진다.

 

추출 방법의 따른 분류 

또한 추출방법에 따른 분류로는 로즈 같은 경우 수증기 증류법으로 추출한 오일은 로즈오또 라고 부르며, 추출양 이 적으므로 고가에 판매되고 있다.  용매추출법 으로  추출된 것은 로즈 앱솔루트 라고 부른다. 

 

생육 환경에 따른 분류

생육 환경에 따라 특성이나 성질이 지나치게 차이가 나는 경우 다른 종류의 오일로 취급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성분명+CT로 표기된다. 예를 들어 로즈마리 캐모타입 같은 경우 로즈마리 캐퍼(Rosmarinus officinalis CT. camphor) 로즈마리 시네올( Rosmarinus officinalis CT. cineole) 로즈마리 베버논(  Rosmarinus officinalis CT.  verbenone) 이외에도 유칼립투스, 티트리, 카유, 푸트, 타입, 등의 케모타입이 있다.


 향에 따른 분류

에센셜 오일은 향유의 휘발속도에 따라 구분된다.

  1. 탑노트(Top note) - 가장 빨리 휘발되며,  블렌딩 시 가장 먼저 나는 향이기 때문에 강한 임팩트를 준다. 10분에서 30분 정도면 향이 사라진다. 기분을 좋게 하고 고양시키는 역할 감귤개의 오일이 많다. 탑노트의 대표적인 오일은 (레몬, 버가못, 오렌지, 타임, 자몽) 등 이 있다.
  2. 미들노트(Middle note) -  보통의 휘발성으로  탑노트 보다 오래 지속된다. 소화와 대사 작용에 영향을 준다. 잎과 꽃에서 주로 얻어진다. 향의 지속시간이 30분에서 2시간 정도이며 블렌딩의 중간을 담당하며 안정감을 준다. 미들노트에  속하는 오일은 (캐모마일, 로즈마리, 라벤더, 진저, 제라늄) 등이 있다.
  3. 베이스 노트(Base note) -  휘발성이 가장 느려 향이 오래 지속된다. 2시간에서 반나절 이상이 걸리며  휘발성을 지연시키는 고정제 역할을 한다. 무거운 향을 지니며 전체의 향을 조합시킨다. 정신적 감정적 영향을 주며 진정과 이완작용을 한다. 나무의 수지에서 주로 얻는다. 베이스 노트에 오일에는 (씨더우드, 몰약, 샌달우드,프랑킨센스) 등이 있다.

★블렌딩 포인트 블렌딩시 노트가 서로 다른 에센셜 오일을 블렌딩해서 밸런스를 맞추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향이 오래 지속되고 시간마다 다른 양을 즐길 수 있다. 탑 노트 2 :  미들노트2 : 베이스 노트1로 배합하는 것이 좋다

 

향의 강약기준 

  1. 약함 : 센달우드아틀란스, 버가못 등
  2. 중간 : 오렌지스위트, 캐모마일저먼, 센달우드, 스피아민트, 파출리, 편백나무, 블랙페퍼, 마조람, 만다린, 라벤더 등
  3. 강함 : 일랑일랑, 자스민, 세이지, 제라늄, 티트리, 네롤리, 팔라모사, 베버티, 페퍼민트, 로즈오또, 레몬, 레몬글라스 등

에센셜 오일 의 추출방법

1 증류법
대부분의 오일을 얻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며, 증류법은 5000년 전부터 이용되어 왔다.
10세기 말 아랍의 의사인 아비쎈나에 의 발견해 되었으며 로즈오또를 추출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증유성분은 끓는 물에  대게 150도에서 300도시 사이 이며 수증기 중복을 이용할 경우 그 성분들은 실제로 끓는 점보다 낮은 온도에서 증류된다.
꽃 줄기 껍질 씨 풀 등 채유환 식물을 자연그대로 또는 건조시킨 것을 수증기를 불어넣어 정유를 수증기와 함께 유출하는 방법이다. 일랑일랑 세이지 클로브 민트 제라늄 로즈오또 등을 추출할 때 주로 사용한다.

2 압착법
압착법은 레몬 버가못 오렌지 등의 감귤류 등 과채의 껍질에 합유되어 있는 정유를 추출하는 방법으로 추출과정 중에 열이나 특정 용매를 사용하지 않는다. 정유는 과피의 색이 있는 부분과 과채의 껍질을 잘게 썰어서 약간의 물과 섞은 후 기계로 즙을 짜내는 방법이다.
착즙 과정에서 섞인 물과 오일은 원심 물리기를 이용해 분리를 하며 저온 압착법이라고 고도 한다.
저온 압착의 단점은 불순물이 섞여 변질되기 쉽다. 이로 인해 개봉후 6개월 이내 사용을 권장한다.

3 냉침법
냉침법은  유지 흡착법이라고도  부르며 로즈 자스민 등의 꽃으로부터 가장 고품질의 정유를 추출하는 전통적인 방법이다.
이 과정은 많은 수고가 필요한 작업 임에도 불구하고 추출되는  정유의 양은 10프로 미만이다.
이러한 과정 때문에 비용도 높아져 정유의 가격이 높을 수밖에 없다.
수중기 증류법으로 추출한 정유보다 훨씬 고농축이기도 하다.
이렇게 얻어진 정유는 앱솔루트 라고 한다.

4 용매추출법
용매추출법은 열의 약한 꽃의 에센셜 오일을 추출할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수증기 증류법에 비해 많은 양의 에센스 오일을 추출할 수 있으며 석유 에테르나 핵산 등의 휘발성 유기 용질을 사용하여 정유성분을 추출한다.
이 방법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유지 흡착법  을 대신하여 사용하게 되었다.
현재 앱솔루트는 대부분 이 방법을 사용하여 추출되고 있다.
이 방법으로 추출된 에센셜 오일은 전통적인 유지 흡착법 으로 추출된 앱솔루트 에센셜 오일보다 고농축 이므로 기존의 앱솔투트와 별개의 것으로 구분하는 견해도 있다.
수지를 원료로 사용하여 추출한 오일은 레지노이드 라고 한다.
레지노이드는 발향을 지속적으로 유지 할수 있는 보류제로 사용한다.

5. CO2 추인개 유체 추출법
1980년대 이후 사용된 추출법이며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는 가장  새로운 방법이다. 압력을 받은 CO투가 기체에서 액체로 될 때 비활성액체 용매입 고압력을 가해 유체 상태에 촘계 상태가 된 액체가스는 방향식물의 잘 침투 확산되어 방향성분을 에워싼다. 압력을 원래대로 되돌리면 액화가 가스는 기와되고 방향성만 남는다. 여기에서 얻은 방향 성분을 엑스트. X트렉트라 부른다. 이 추출법의 장점은 식물을 보다 낮은 온도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열에 의한 변질이 없고 자연 상태에 가까운 에센셜 오일을 얻을 수 있으나 200이상의 고압을 필요로 하므로 장비가 고가이다.